1. 프로세스간 통신 기법이 별도로 존재하는 이유

- 프로세스는 개별적으로 독립적인 메모리 공간을 유지한다. 따라서 둘 이상의 프로세스가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해서는 Windows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기능상의 도움을 받아야만 한다.


2. 메일슬록의 특성

- 대표적인 IPC 기법이며, 단 방향 통신과 브로드캐스팅 방식을 지원한다.


3. 커널 오브젝트의 두 가지 상태가 지니는 의미

- 커널 오브젝트는 Signaled 상태와, Non-Signaled 상태 둘 중 하나의 상태에 놓이게 된다. 그리고 이 상태는 나머지 다른 하나의 상태로 변경되는데, Signaled 상태는 프로세스가 종료 된 경우, Non-Signaled 상태는 프로세스가 아직 종료되지 않은 경우이다.


4. WaitForSingleObject, WaitForMultipleObject 함수와 커널 오브젝트의 관계

- WaitForSingleObject 함수는 커널 오브젝트를 감시하는 역할을 한다. 커널 오브젝트가 Non-Signaled 상태에 있는 때에는 함수를 반환하지 않고 블로킹 상태에 있다가 함수가 Signaled 상태가 되면 함수를 빠져 나오는 특성을 지닌다. WaitForMultipleObject 함수는 둘 이상의 커널 오브젝트를 감시할 때 사용하는 함수이다.


5. 종료코드(Exit Code)

- Main 함수의 return문에 의한 반환값은 프로세스의 종료코드로 커널 오브젝트에 저장된다. 이 종료코드를 얻기 위해서는 GetExitCodeProcess 함수를 호출하면 되고, 이 종료코드는 프로세스의 종료 이유를 담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.

+ Recent posts